티스토리 뷰

☞여 행

안동 고산정. 미스터선샤인의 촬영배경. 청량산 인근의 숨어있는 아름다운 비경.

절대강자! 댓글확인


 

애착을 가지고 봤던 드라마 미스터션샤인의 촬영배경. 집 가까이 이런곳이 있을줄은....

정말 최근 애착을 가지고 봤던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그 드라마의 촬영장소가 이렇게 저희집에서 가까이 있을줄은.. 

그런데도 이런곳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었네요. 

미스터션샤인의 또 다른 촬영지였던 안동의 만휴정을 관람하고..

묵계종택에서 시원한 음료로 갈증을 푼 다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들렀던 곳.

바로 고산정입니다.


안동고산정1

네비게이션에 고산정을 입력하고 찾아 찾아갔더니 눈에 익숙한 드라마의 한 장면이 바로 강건너에 보입니다.

처음엔 네비게이션이 잘못안내한줄 알았답니다. 원래 저 강건너에 안내할줄 알았는데...


경북 안동시 도산면 가송길 177-42(가송리 447)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산정은 드라마에서 많이 본 장면의 강건너에 있는 작은 정자였습니다. 

드라마를 볼때는 그냥 안동의 하회마을 인근 부용대이겠거니... 하고 속으로 혼자 생각하면서 보았었는데 

이렇게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곳이 저희 집 인근에 있는줄은 이번에 알게되었네요.. 

저희집은 아시다시피 경상북도 영주시~~(아...소중한 개인정보 *^_^*)


안동고산정8

저기 멀리 보이는 작은 다리를 하나 건너서 네비게이션의 아가씨의 말에 따라서 당도한 고산정입니다. 

처음에 이렇게 차를 주차하고 나서는 '아니 여기가 그 멋진 풍광을 자랑하던 고산정이야? 이상한데...' 라는 생각.

사실 인근의 청량산 도립공원에  등산을 할때나 혹은 청량사의 산사음악회를 할때에 가까이는 몇번 와본곳이었고

또한 이곳에서 조금만 더 들어가면 있는 농암종택도 몇번 와본 기억이 있는 곳인데 이곳을 몇번을 지나치면서도

고산정은 처음이었네요. 


안동고산정7

주차를 하고 나면 이렇게 조그마한 정자하나만 달랑 있습니다. 

정자에 가까이 다가가서야 이곳이 고산정이 맞긴 맞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안동고산정6

현판에 적힌 고산정이라는 커다란 글씨와 작은 정자앞에 놓인 표지석에는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74호라고 적혀 있습니다. 

다른 건물은 하나도 보이지 않는 언덕에 그냥 조그마한 정자 하나. 


안동고산정3

일단 고산정을 둘러봅니다. 

이곳은 정유재란시 안동의 수성장으로 활약하여 좌승지까지 오른 바 있는 성성재 금난수(1530~1599)선생의 정자라고 합니다. 


안동고산정4

그냥 작은 정자에 문은 다 걸려있어서 한바퀴 돌아보는 것으로 고산정의 정자를 관람하는것은 끝을 냅니다. 

그리고나서 고산정의 앞으로 시원하게 흐르는 강물을 바라봅니다. 


안동고산정5

오오오.. 바로 저곳입니다. 

강나루터가 보이고 푸른 강물이 조용히 흐르고 그 위에 배를 띄워 조용히 강물을 건너던 유진 초이와 고애신이 보이는듯...

왔던 길을 다시 차를 타고 되돌아갑니다. 이렇게 강건너에서 보는것이 아니라 가까이 가서 보기위해서..


캡쳐`캡쳐2

참 멋진 경치를 자랑하던 드라마의 촬영샷.. 두장 캡쳐~~


안동고산정9

갔던 길을 되돌아서 조그마한 다리를 건너 당도한 곳. 바로 이곳입니다. 정말 이곳에 서면 감탄이 절로 나오는 풍광입니다. 

유진 초이가 도공 황은산 역으로 나오던 김갑수를 만나러 가마터로 건너가기위해서 사공을 기다리던 나루터에서 바라본 풍경.

배를 건너주던 사공이 의외로 주막집의 주모였지만 그 주모 또한 한 미모하던 배우. 홍파역의  서유정. 


안동고산정10

이 나루터의 바로 옆에 주막집이 있었는데 촬영이 종료되고 나서 철거를 한듯 합니다. 

이곳에서 말에서 내려 유진초이가 이 나루터에서 배를 타고 도공을 만나러 갔었고, 

겨울에 꽁공언 강물위로 고애신과 같이 강물을 건넜던 장면~~


안동고산정11

이렇게 아름다운 경치를 품고있는 자연이 집에서 멀지않은 곳에 있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특히나 이곳을 지나면 농암종택과 분강서원이 있는데 이 두곳은 몇번을 가보았으면서도 

정작 이곳 고산정을 보지못하고 매번 지나쳤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더군요. 


안동고산정12

나루터는 있었지만 노를 저어서 강을 건너는 배는 없어졌습니다. 있었더라면 보호자랑 둘이서 저 강을 건너봤을텐데...

고산정의 산기슭에는 옹달샘이 남아있다고 하던데 찾질 못했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이곳에 학이 많이 서식했다고 하지만 지금은 자취를 찾아볼수없으며, 

정자 왼쪽에는 조선총독부에서 세운 조학번식지(鳥鶴蕃殖地)라는 천연기념물 비가 서있다고 합니다. 잘 찾아보셔야 할듯~~


안동고산정13

강건너로 보이는 고산정과 양쪽의 깍아지른 절벽을 사이에 두고 잔잔하게 고요히 흐르는 강물과 

그 반영이 너무나 멋진 경치였답니다. 


안동고산정14

동서남북 사방이 모두 병풍처럼 산으로 둘러싸인 공간에 비록 드라마셋트장으로 만들어 놓은 나루터이긴 하지만

주위 풍경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안동고산정15

그리고 참으로 웃음이 나는 사연은 이곳에 오기전 만휴정에서 신혼부부인듯한 분들에게 

저랑 보호자의 사진을 좀 찍어달라고 부탁했던 분들을 이곳에서 다시 만났답니다. 


안동고산정16

사실 보호자랑 둘이서 매번 다니기때문에 둘이 같이 찍은 사진이 별로 없어서 부탁을 드렸었는데 

그렇게 한번 스쳐가면서 보는 사이일줄 알았는데.. 

이곳에서 다시 만나니 은근 반갑더군요. 그래서 얼떨결에 인사를 했었습니다. 사실 처음 보는 사이인데도...


안동고산정17

덕분에 이곳에서도 보호자랑 저는 둘이서 같이 함께 한 사진을 여러장 찍을 수 있었답니다. 

멀리 태안에서 오셨다고 하던 신혼부부인듯 했는데 이날 저녁 다시 돌아간다고 하던데 

태안이란곳이 여기서 정말 먼거리인데... 얼마전 천리포수목원을 다녀와보니 거의 4시간정도 걸리던데...

조심해서 잘 귀가하셨기를 바래봅니다.

2019/05/31 - 천리포수목원에서의 고규홍 선생님과.... 최초의 사립수목원. 경북 영주선비도서관 선비인문학특강(클릭)


안동고산정18

아무튼 그렇게 반가운 만남을 뒤로 하고 보호자와 저는 이곳을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씩 찾아보기로 했답니다. 

참고로 이곳 고산정은 일명 일동정사라고도 부르는데 당시 선성의 명승지 가운데 한 곳인 이곳 가송협에 고산정을 짓고 일동정사라 불렀다고 합니다. 이 고산정을 지은 금난수를 평소 아끼던 퇴계 이황도 이곳을 찾아 빼어난 경치를 자주 즐겼다고 하네요.

이황의 시 "서고산벽", "유고산", "고산견금문원"등은 고산정에서 지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산정의 안에 보관되어있는 '서고산벽'의 내용 

"일동이라 그 주인 금씨란 이가

지금있나 강 건너로 물어보았더니

쟁기꾼은 손 저으며 내 말 못 들은듯

구름 걸린 산 바라보며 한참을 기다렸네"

라고 퇴계집 권2에서~~ 

인근의 청량산에 등산을 갈 경우나 혹은 청량사에 들러볼일이 있으면 멀지않은 이곳. 정말 아름다운 경치였답니다.

끝으로 tvN의 미스터션샤인의 안동인근의 촬영지를 올려드립니다. 

2019/06/03 - 안동 만휴정. 미스터션샤인의 배경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곳.(클릭)

2019/03/07 - 안동 임청각 군자정. 미스터 션샤인의 배경. 3.1운동 100주년기념 실경가무극. 석주 이상룡 선생 생가.(클릭)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필요없는 공감과댓글은 저를 춤추게합니다

방문자수
  • Total : 863,646
  • Today : 1,223
  • Yesterday : 917

Don't worry, be hap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