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 행

가평 호명호수 산정호수를 닮은곳이 경북에.. 예천 양수발전소 상부댐 어림호. 소백산 하늘자락공원

절대강자! 댓글확인


 

용문사에 들렀다가 우연히 발견한 산 정상의 조용한 호수~~

가끔씩은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싶을때가 있습니다.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지만, 이 길의 끝이 어딘지도 생각지 않고 그곳에 길이 나있으니 

무턱대고 방향을 틀어 마음가는데로 마냥 편안한 마음으로 드라이브를 하고 싶을때...

그래서 찾아간 곳입니다. 

예천의 용문사에서 집으로 올려고 하다가 그냥 산 윗쪽으로 향하는 길이 나있길래

이리로 가면 어디가 나올까? 하는 생각에 뜻하지도 않은 멋진 풍광을 보고 왔네요.. 


예천상부댐1

조금은 꼬불꼬불한 포장도로를 지나서 산의 정상에 도착하면 이렇게 커다란 표지석이 있습니다. 

어림호(御臨湖).

이런곳이 있으리라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더군다나 산 꼭대기에~~


경북 예천군 은풍면 도효자로 1210 (용문면 내지리 산 74-1)

다음 지도에도 나오지않기에 제가 등록해줬답니다. 스카이뷰를 보면 완전 가평호명호수인줄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 

일단 주소는 상부댐의 바로 옆에 있는 소백산 하늘자락공원의 주소입니다. 

하늘자락공원은 상부댐을 조성하면서 바로 옆에 같이 조성된 조그마한 공원입니다. 

표지석의 오른쪽에 보이는 설명문에 따르면

어림호는 고려태조 왕건이 후백제의 견훤군대와 전투시 이곳성에 친림하였다는 뜻에서 전래된 어림성의 옛지명을 본다 지어진 명칭이며, 비문은 예천 출신 초정 권창윤선생의 서체라고 합니다. 어림성은 조선전기까지 산성의기능을 하였으나 그 후는 방치되어 터만 남아있게 된 것을 2002년 8월 정부의 제1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거 이곳에 한국수력원자력(주)가 국내단위 기기 최대용량 400MW급 2기인 예천양수발전소의 상부댐을 2004년 4월부터 2011년 7월까지 건설하여 총 700만톤을 저장할수있는 깊고 푸른 호수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통일의 염원과 웅비예쳔의 기상을 드높이기 위해 백두대간 자락의 어림호 주변에 후삼국 통일기의 역사적 자취가 짙게 밴 어림산성을 복원함으로써 그 의의를 더하였으며, 예천군과 지역민이 유치한 예천 양수발전소가 지역 경쟁력 강화와 관광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소망에서 전직원의 정성을 담아 이 비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예천상부댐4

그 표지석 뒤로 보이는 산 정상의 호수~

겨울을 지난지 얼마되지 않아서인지 물이 가득차 있지는 않더군요. 

이런 산정상에 인공호수가 있다는것은 얼마전 경기도 가평에 있는, 

 예전에 호랑이가 살았다는 해발 632.4m인 호명산의 해발 535m지점에도 있다고 뉴스를 본 기억이 있으며,

그곳에는 셔틀버스도 다니며 호수주변의 2km둘레길을 조성해서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는 

그래서 올라갈때는 레일바이크와 내려올때는 루지를 설치할 것을 검토중이라고 하던   

가평팔경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가평 호명호수가 있다고 들었었지만,

아직 이곳은 그렇게 유명한 곳은 아닌듯 했습니다. 


예천상부댐5

이곳은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인공호수라고 합니다. 

야간에 남는 전기를 이용해서 하부댐에 있는 물을 이곳 상부댐에 끌어올려 

낮에 전기를 많이 쓰는 시간에 다시 하부댐으로 물을 흘려보내며 전기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캡쳐

이러한 양수발전소는 현재 우리나라에 7개소가 있다고 합니다. (캡쳐사진 참고)

하나씩 열거하면 강원도 양양, 경북 예천, 경남 산청, 전북 무주, 경남 밀양의 삼랑진, 경북 청송, 그리고 청평의 가평호수

 모든 양수발전소에는 관람시설과 홍보시설 등이 있어서 관광지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듯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링크는 여기클릭 



호명호수

상부댐

이즈음에서 갑자기 가평 호명호수와 이곳 예천 양수발전소 상부댐의 크기를 비교해 보고 싶었습니다. 

다음지도에서 스카이뷰로 확인해보니 차이가 확연합니다. 

위쪽이 가평 호명호수, 아래쪽이 예천 상부댐의 스카치뷰입니다. 

물론 다음지도의 지도배율은 같은 환경에서 캡쳐를 해본 것입니다. 

이곳 예천의 양수발전소 상부댐의 크기가 가평 호명호수의 약 두배가까이 되는듯 합니다. 

물론 제가 방문했을때는 댐에 물이 만수가 된 환경이 아니긴 했습니다만...


관리사무소에서 바라 본 전망대. 

지금은 완공이 되어서 2019년 5월 1일부터 개방을 한다는 소백산 하늘자락공원의 전망대모습입니다.

저기 전망대를 가볼려고 했지만 입구에 공사중이라는 표지판을 보고는 그냥 돌아왔었는데

이제 개방을 했으니 다시 가고싶어집니다. 


예천상부댐7

댐이기 때문에 관리하시는 분이 관리사무실에 두분이 계시더군요. 

이런 조용한 곳, 경치좋고 공기좋은 곳에서 근무하시는 환경이 은근 부럽더군요. 

외로움을 달래줄 강아지도 몇마리 보였구요. 이녀석들은 자꾸만 졸졸 따라다니더라는...

관리사무소의 바로 앞길입니다. 여기서 더이상은 진입이 어려울듯 했습니다. 

출입통제~~

미세먼지로 하늘은 뿌옇게 보였지만 날씨가 맑은날은 정말 바라보는 조망이 좋을듯 했습니다. 


예천상부댐9

쪽으로 우뚝 솟은 바로 이곳이 5월 1일부터 개방이 된다는 소백산 하늘공원의 하늘전망대입니다. 

아직은 개방이 안되어서인지 알려지지않아서인지 넓직한 주차장은 한산하기만 하더군요. 


예천상부댐8

이곳 소백산 하늘자락공원의 하늘전망대는 3년여동안 47억원을 들여서 해발 730m에 조성되었으며,

전망대의 높이는 23.5m이며 나선형으로 올라가면서 주변을 360도 조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3,530㎡의 하늘자락공원과 그리고 4.7km에 이르는 치유의 길과, 42,300㎡에 참꽃군락지를 조성했다고 합니다.


저렇게 360도 돌아가면서 올라가는 전망대를 보니 얼마전 다녀온

2017/10/06 - 단양 만천하 스카이워크-충북 단양의 가볼만한 곳(클릭)

이곳도 멋졌었지요.. 

이제 하늘전망대도 5월 1일에 개방을 했다고 하니 기회가 된다면 다시 가봐야 할듯 합니다. 


예천상부댐10

주차장도 넓직합니다. 아마 개방을 하게되면 이곳에 글램핑을 하는 차량들이 많이 주차를 할듯도 했습니다. 

사람이 살기에는 가장 좋은 환경의 해발고도라고 하는 해발 700여미터의 산정상.

거기에 조용한 호숫가에 드리워진 별과 달을 볼수있는곳. 

멀리 가평 호명호수를 갈 시간적여유가 없으신 분은 이곳 경북 예천의 양수발전소 상부댐인 어림호를 강추합니다. 


2016/03/13 - 예천군맛집. 용궁 단골식당-백종원의 3대천왕(클릭)

2019/04/05 - 농가맛집탐방두번째. 경북 예천의 농가맛집. 경북도청 인근 윤훈식 농가쌈밥(클릭)

2018/12/30 - 경북 예천 맛집. 김실네청국장. 청국장의 명가(클릭)

2017/11/20 - 예천곤충생태체험관, 곤충생태원-곤충엑스포 개최도시 예천의 가볼만한곳(클릭)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필요없는 공감과댓글은 저를 춤추게합니다

방문자수
  • Total : 889,629
  • Today : 70
  • Yesterday : 1,260

Don't worry, be happy!